안녕하세요

자포X 자기계발 이허니 입니다.


본격적으로 작곡 공부를 하기 앞서 작곡을 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요?


마이크? 피아노? 스피커?

그래서 일단 어떤 장비들이 필요한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컴퓨터

우선 컴퓨터가 필요한데요 물론 사양이 좋으면 좋겠지만, 너무 저사양인 컴퓨터이면 작업을 하는데 있어서 좀 어려움이 있다고 해요! 그러니 적당한 선에 있는 사양을 가진 컴퓨터가 있으면 좋겠죠?


2. DAW

DAW란 Digital Audio Workstation 이란 뜻으로 디지털 오디오, 레코딩, 편집을 하는 프로그램을 말하는데요.

크게 윈도우에서는 steinberg사의 cubase가 있구요. MAC에서는 logic X가 있습니다. 또 요새 많이 사용하는 FLstudio 또는 에이블톤라이브가 있습니다. 


직접 사용해본 DAW는 큐베이스와 지금 사용하고 있는 로직인데요.


두가지의 장단점을 이야기 하자면 큐베이스는 확실히 주기적으로 업데이트가 되고, 또 유튜브에서 강좌가 많이 올라와 있는 편입니다. 윈도우 컴퓨터만 있다면 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일단 가격이 비싸고 주기적인 업데이트 또한 추가 금액이 붙습니다.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70만원대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어서... 돈없는 학생들이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하지만 학생들에게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게 큐베이스 엘리먼트 버전이 있어서 조금 저렴하게 구매 할 수 있지만, 이거 또한... 40만원대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다음으론 제가 지금 사용하고 있는 로직입니다.


일단 로직은 매킨토시 기반으로 형성되어 있는 맥에서만 구동이 됩니다. 이말은 로직을 사용하고 싶으면 맥을 사야한다... 이 말인데요.


하지만 이미 맥을 구매하셨거나 맥을 구매할 의사가 있으셨던 분들은 로직은 정말 싸게 구매 할 수 있습니다 30만원이하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어서 큰 부담이 없이 사용할 수 있지만, 맥이....너무 비싸..ㅠㅠ


장점으로는 일단 정말 좋은 기본 가상악기를 사용할 수 있구요. 또 맥기반이라서 그런지 프로그램 자체가 굉장히 직관적입니다. 저같은 경우 큐베이스를 사용했을때 정말 어려움이 많았거든요... 그런데 가상악기를 사용할때도 그림이 그려져 있어서 사용을 하는데 정말 어려움이 없었구요. 또 기본적으로 들어있는 샘플링들 자체도 굉장한 퀄리티를 자랑해요!


너무 장점만 콕찝어 말한거 같은데 단점도 설명드릴게요! 일단 비싼 맥을 구매해야한다는 단점이 제일큽니다... 가격이 너무 ... 근데 단점을 더 말하고 싶은데... 단점이 크게 없어요.. 


일단 작곡에 필요한 가장 중요한 장비 두가지를 알아봤습니다.


2편에서는 스피커, 마이크, 마스터키보드, 오디오 인터페이스에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하겠습니다!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