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음악하는 이허니입니다!

오늘은 나에게 맞는 작곡 장비찾기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그중에서 처음으로 마스터 키보드편으로 시작해볼게요!


일단 피아노에 종류는 크게 3가지 있습니다.


1. 신디사이저

2. 디지털피아노

3. 마스터 키보드


3가지 전부 작곡을 하는데 사용은 가능합니다. 하지만 저는 제가 사용하고 있고, 사용해봤던 디지털 피아노와 마스터키보드에 대해서만 설명을 드리고자 합니다.


일단 디지털 피아노는 전자피아노 입니다. 그랜드피아노와 가장 흡사하게 만든 피아노로써 피아노학원에 가면 쉽게 볼 수 있는 그런 피아노로 생각하시면 좋을꺼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피아노에 스피커가 붙어 있어서 전원만 공급해주면 바로 피아노 연주가 가능합니다.

그래서 피아노 연습과 작곡공부를 같이하고 싶어 하시는 분들에게는 디지털 피아노를 구매하는걸 추천합니다.






제가 현재 사용하는 디지털 피아노는 카시오사에서 나온 CDP-S100(상단 사진)이란 제품입니다. 제가 전에 사용했던 야마하사에 P-125(하단 사진) 제품과 비교했을때 이름에 S가 붙어있는거 봐도 알 수 있듯이 훨씬 슬림한 편입니다. 그렇다고해서 기능면에서나 또 사운드적으로 절대 뒤지 않습니다. 구매하실때 참고하시면 좋을꺼 같습니다!


2020/01/19 - 작곡을 할때 어떤 장비가 필요한지 알아보자. - 2



마스터 키보드는 앞서 어떤 장비가 필요한지 알아보자에서 말씀드렸던거처럼 마스터 키보드 자체로는 소리를 낼 수 없습니다. 꼭 컴퓨터에 연결이 되어 있어야 사용이 가능하고 또 컴퓨터에 daw프로그램이 있어야만 디지털 소리로 출력이 가능해집니다.


마스터 키보드는 종류가 굉장히 많습니다. 그에 따라서 가격도 천차만별이고요. 일단 건반의 갯수가 25건반, 61건반, 88건반 크게 이렇게 나뉩니다. 그래서 자기가 어떤 음악을 하느냐에 따라서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25건반짜리 마스터 키보드를 사용하는데요. 작아도 여러 기능들이 있습니다. 예를들어 드럼 패드를 사용 할 수 있고요. 노브들도 간소하게 있어서 큰무리없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 건반을 고르실때 중요한 포인트가 될꺼 같은데요. 디지털 피아노에 경우 그랜드피아노와 같은 터치감을 주기위해서 해머 건반을 사용합니다. 그래서 누를때 더 묵직함을 느낄 수 있어서 피아노 연습이나 발라드곡같은 작곡을 할때 큰 장점이 있다고 볼 수 있고요.

 마스터 키보드의 경우 소프트 건반이 사용되는데요. 그래서 무게도 가볍고 눌렀을때 즉각적으로 반응하기 때문에 발라드곡을 작업하기 보다는 힙합같은 장르에 사용하기 좋은거 같습니다.


오늘은 나에게 맞는 장비찾기에 대해서 알아 보았는데요. 본인에게 맞는 장비를 구매하셔서 좋은 음악활동 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포기하지말자!!!!!


카시오 전자피아노 디지털피아노 CDP-S100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